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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 색채에서 자유와 영감을 상징하는 보라> 심리의 모든 것 2022. 2. 7. 17:27
로열 색채에서 자유와 영감을 상징하는 보라
1. 보라의 상징
빨강과 파랑이 혼합된 색채로서 우아함, 화려함, 풍부함, 고독, 추함 등의 다양한 느낌을 갖고 있다. 예로부터 왕실의 색으로도 사용된 보라색은 품위 있는 고상함과 함께 외로움과 슬픔을 느끼게도 한다. 중성색인 보라색은 예술감, 신앙심을 자아내기도 하며, 푸른 기운이 많은 보라는 장엄함, 위엄 등의 깊은 느낌을 주며, 붉은색 기운이 많은 보라는 여성적, 화려함 등을 나타낸다. 심리적으로 보라는 쇼크나 두려움을 해소하고, 불안한 마음을 정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정신적인 보호 기능을 한다.
⑴ 연상
•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Violet이라고 지칭. 파장이 가장 짧은 색채이다.
• Purple과 Violet의 구분 : 바이올렛은 푸른빛이 많이 감도는 보라색이고, 퍼플은 붉은빛이 많이 감도는 보라색이다. Purple은 무지개색에 포함되지 않고 빨강과 파랑은 섞은 혼합색을 뜻한다. 보라색은 초록색과 달리 심리적으로도 2차 색이다. (빨강과 파랑을 떠올리게 함.)
• 구체적 연상 : 제비꽃, 라일락, 포도, 양배추, 자수정, 대림절.
라일락, 포도, 자수정 등 구체적 연상 • 추상적 연상 : 수난, 황혼, 불안정, 분열, 마법.
수난, 황혼, 마법 등 추상적 연상 ⑵ 학자들의 해석
① 슈테파네스쿠 고안가 : 실험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라색에 떠오르는 단어를 “황혼”이라고 언급하였다.
② 괴테 : “세상 멸망의 끔찍함.”을 표현하는 색이라고 색채론에 명시하였다.
③ 하이멘달 : “가장 통일성이 없는, 분열이 심한 색채.”
④ 쾨스틀린 : 파랑과 빨강이 합쳐지는 곳에서 “실제적인 배합이 아니라 합류를 보는데, 두 색채의 에너지는 여기서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이기려 한다.”
⑤ 칸딘스키 : “보라는 육체적, 심리적 의미에서 가라앉은 빨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보라는 어떤 병적인 것, 힘을 잃은 것, 슬픈 어떤 것을 지니고 있다.”
→ 정신 병동에 있는 환자들은 보라를 선호한다. 보라는 기분이 저조하며 슬프고, 매우 우울함을 나타낸다. 보라의 의미에 대해 알 슈우라와 하트 위크는 ‘침체된 우울한 기분이나 체험’으로, 막스 뤼셔는 ‘정서불안을 가져오는 몸의 기능 저하’로 보고하였다. 이러한 영향으로 한때 보라는 ‘병약한 색채’, ‘나쁜 색채’라는 이미지로 인식된 바 있다.
⑶ 의미
• 긍정적 : 힘, 정령, 고귀한, 진실한 사랑, 충성, 절대적 지배력, 인내, 겸손, 향수, 기억, 집중력, 승화, 순교, 회개, 참회, 단식, 빨강과 파랑이 혼합된 색채로 자극과 억제를 동시에 지님, 신비스러움은 요술사, 마술사와 초감각적인 것을 상징, 직관적·감각적 이해, 상대와의 일치를 지향.
• 부정적 : 사직, 비하, 애도, 갈등, 초조, 불만, 긴장, 불안, 슬픔과 고통을 상징, 마음이 갈팡질팡하는 미결정의 상태와 미분화의 경험.
2. 심리적 작용
⑴ 치료적 접근
① 심신이 피로할 때 무의식적으로 찾게 되는 색채이며, 이성적 프로세스와 활동에 대한 욕구가 합쳐져 활발한 두뇌 활동을 자극.
② 호텔 체인지 업체 트레블로지(Travelodge, 2013)의 영국 2,000세대 가정을 대상으로 숙면에 도움이 되는 침실의 색상과 수면시간 관계 연구 : 파란색(평균 7시간 52분)에 비해 보라색(평균 5시간 56분)이 현저하게 숙면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③ 들떠 있는 사람들에게 보라색을 사용하여 기분이 조정되고, 호흡이 짧은 사람에게 평온함을 준다.
④ 정신분열 환자, 의기소침하고 우울증 증세의 사람,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에게 필요하다.
⑤ 보라색의 낙서를 하게 되면 정서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창의력을 높이고 직관력과 개성을 개발하게 된다.
⑥ 파랑 톤의 보라 → 신경성과 심경의 변화가 심한 사람, 숨쉬기 어려운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
⑦ 붉은 톤의 보라 → 신진대사의 변화가 심한 사람과 숨을 들이쉬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⑵ 치료 효과
보라는 대표적인 차가운 색채 파랑과 따뜻한 색채 빨강으로 혼합되어 통일성과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
① 면역 활동과 림프 계통의 활동을 증진, 심장의 활동을 편안히 해준다.
② 신체를 정화하고 수면을 돕는다.
→ 불면증(보라색 침구) : 마음을 맑게 하고 평화를 가져다준다.
③ 편두통에 효과(보라)
④ 류머티즘과 간질병, 뼈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자주)
⑤ 식욕 조절 : 비만증 치료.
⑥ 우울한 상태에서 피할 수 있다. (감수성을 예민하게 함.)
★핵심
비장, 상부, 신경, 뇌, 뼈, 백혈구
• 운동신경을 약화시키고 정신 질환의 증상과 통증을 완화시키며 백혈구를 조성하여 이온 균형을 유지시킨다.
- 뇌하수체 연결, 호르몬의 정상화시킴, 뇌척수, 뇌막염, 뇌진탕, 간질, 기타 강박적 질환과 성격적인 불균형, 신경 정신 질환에 효과적.
- 혈액을 정화, 백혈구 생산에 도움, 체내의 칼륨의 균형 유지, 수분의 균형 조절, 심장박동을 정상화, 폐, 간, 신장에 효과적.
- 신경통, 일반적인 신경 질환에도 보라색이 유용.
- 눈, 귀, 코와 관련된 문제 해결.
‘건망증, 비현실 이상주의 사람에게 권하지 않음, 인내력 부족.’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
본질적인 특징이 비전과 직관의 정신 에너지를 결부하면 운명을 엮어 나갈 수 있음.
⑶ 성향
보라색을 좋아하는 사람
하나의 독자적인 색상이면서도 두 가지 색채를 보유한다. 동일시 현상을 대변하며 마술적인 관계를 성취하기를 원하는 사람이다.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이해. 고귀한 혈통을 나타내며 금욕생활. 예배의식. 끊임없이 영감을 주는 색채이기도 하다. 섬세하고 뛰어난 성격. 신기하고 기이한 것을 좋아하며, 재능이 뛰어나고 예술과 고상한 일을 즐겨 하는 사람이다. 치밀한 성격이며 어떤 일이든 잘하고, 운동을 잘하고 친구를 잘 사귄다.
→ 아동의 경우
• 지나치게 보라색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신체 질병을 앓고 있거나, 행동에 제한을 많이 당해 •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으며 고집이 세어 친구들과 어울림이 적고 불안정하다.
• 자기감정 표출이 적고 애정에 대한 욕구가 많다. 감상적인 성격이나 우울한 감정에 잘 빠진다.
• 반대로 훌륭한 리더형의 자질이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핵심
보라색은 스스로를 사랑할 수 없는 유형의 사람들 즉 그들의 생각, 감정, 육체에 대한 자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색채라고 보았다. 이 색채는 정신분열증과 같은 심리학적 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며, 또한 좌골 신경통, 두피의 질병과 신경 체계와 관련된 모든 병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마음을 헤집어서 불안하게 만드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폭력적인 성향이 있는 사람에게는 해롭다.
3. 상징성
⑴ 역사
• 보라색은 기원전 1600년경 페니키아인들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페니키아는 ‘보라색의 땅’을 의미하며, 오늘날 레바논의 유서 깊은 도시인 티레에서 생산된 ‘티레산 자주색(Tyrian Purple)’ 은 ‘왕실의 자주색(Royal Purple)’ 또는 제국의 자주색(Imperial Purple)’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 지중해에 서식하는 ‘무렉스 브란다리스’ 와 ‘푸르푸라 하에마스토마’ 등 여러 종의 고둥에서 보라색 염료를 뽑아낸다.
무렉스 브란다리스, 푸르푸라 하에마스토마 등의 고둥에서 추출 • 고둥이 극소량으로 분비하는 무색의 점액을 장시간을 달인다.
(노란색 염료 →( 햇빛에 건조) → 초록색 → 빨간색으로 변색 → 보라)
• 보라색 1g = 고둥 약 1만 마리
• 고대 로마 : 황제의 포고령에 따라, 평민이 최고급 자주색 염료로 염색한 옷을 입으면 대역 죄인으로 간주하였다.
• 정복 전쟁에 나섰던 장군은 로마로 돌아와 개선식을 할 때 꼭 자주색 망토를 걸쳤고, 정치인들도 포인트로 자주색 소품을 착용하였다.
• 로마제국 후반기에는 황제와 교황만이 자주색 옷을 입을 수 있었다.
• 초기 기독교 시대를 거치면서 비잔틴 제국의 통치자들은 제국주의 색으로, 외교적으로 선물로, 황실 문서와 성경 페이지에도 보라색을 사용하였다.
• 퍼킨은 말라리아 특효약인 키니네를 인공적으로 합성하기 위해 연구를 하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우연한 발견으로 우아한 보라색을 띠는 모브(Mauve)를 발견하였다.
• 1910년대 : 여성참정권 운동이었던 서프레제(Suffragette)를 상징하는 색채 → ‘혁명’과 ‘변화’, 여성 운동의 색채로 상징되고 있다.
• 1960~70년대 : 대항문화 자체를 상징하는 색으로 발전하였다. 지미 핸드릭스, 딥 퍼플 등 히피 문화를 대표하는 수많은 아티스트들의 보라색을 자신의 상징 색으로 활용했다. ‘변화를 상징하는 색채’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히피 문화에도 영향을 미친 보라색 4. 생활 속의 보라
⑴ 색채 마케팅
마켓 컬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라색을 보며 고급스럽고 화려한 이미지를 떠올린다는 것을 이용하여 마켓 컬리가 보라색 컬러 마케팅을 하고 있는 대표 기업이다. 보라색을 사용해서 고급스럽고 세련된 먹거리라는 이미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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